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 정보

유니크 마케터 2022. 2. 23.

온라인 마케팅 검색광고 마케터 1급 자격증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정보들 가운데 온라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때 도움이 될만한 수업은 없을까? 또는 마케터로 취업을 하고 싶은데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 없을까? 고민이시라면 이 포스팅을 잘 읽어주세요. 

 

목차

     

    1. 검색광고마케터(Search Advertisement Marketer) 자격증이란?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이란 최근 마케팅 시장이 일방향적인 불특정 광고방식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채널별 특성에 맞춘 효율적인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으로 변화, 발전하면서 필요해진 전문적이고 실무 지식 및 역량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광고대행사 뿐만이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도 디지털 비즈니스, 마케팅 및 검색광고의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어느 기업이라 할지라도 효율적 마케팅 분석과 이를 통한 전략수립 등을 진행하고자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전문 마케팅 직무자격조건을 가지고 있다면 취업 또는 승진에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입니다. 

     

    2.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의 필요성

     ① 온라인 비즈니스 및 마케팅의 기본지식 배양
     ②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검색광고 시스템 실무내용 반영
     ③ 온라인 광고대행사 취업대비 및 AE 실무능력 향상

     

    첫번째로 온라인 비즈니스 및 마케팅의 기본지식을 갖출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라는 것이 광범위하고 추상적일 수 있는 개념이기에 실무자로서 전반적인 기본 개념과 지식들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두번째로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검색광고 시스템의 실무내용을 반영하고 있어 실질적인 업무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기본 개념과 지식만이 아닌 실무에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데요. 

    특히 국내 1, 2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자격시험의 내용에 참여한 만큼 해당 포털의 광고를 운영하고 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세번재로 온라인 광고대행사 취업 대비 및 AE 실무능력이 향상됩니다. 추후 정리해서 설명을 드리겠지만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은 광고대행사 뿐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인사고과에 점수를 반영하고, 취업 시 가점을 주는 등 혜택들이 있습니다. 민간 자격이기에 가볍게 생각하셨다면 이 부분을 꼭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3. 자격종류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은 아래와 같은 자격증입니다. 

    ① 자격구분 : 민간등록자격
    ② 등록번호 : 2012-1136
    ③ 상기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④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 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은 국가공인시험에 의한 공인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입니다. 하지만 실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광고업이나 마케터를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취득과 관계없이 반드시 아셔야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4. 시험과목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의 시험 과목은 크게 총 3과에 대한 내용을 보게 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은데요. 언저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마케팅, 검색광고 실무 활용, 검색광고 활용 전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과목에서 객관식, 단답식 문항이 각각 40, 20문항씩 출제가 되고 시험시간은 90분이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은 검정방법별 40%미만일 경우 과락으로 처리됩니다. 즉, 어느 한 과목에 몰빵은 안되겠죠?

     

    등급 검정과목 검정방법 문항수 시험시간 배점 합격기준
    1급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 실무 활용
    검색광고 활용 전략
    객관식 40문항 90분 100점 70점 이상
    (검정방법별 40% 미만 과락)
    단답식 20문항

     

    5. 출제기준

    그렇다면 과목별로 어떤 항목들이 있고 어떤 기준에 의해 문제들이 출제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등급 과목 검정항목 검정내용
    1급 온라인 비즈니스 및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비즈니스 온라인 비즈니스 환경 및 시스템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이해 및 마케팅 전략
    온라인 광고 온라인 광고의 개요 및 종류
    검색광고 실무 활용 검색광고의 이해 검색광고의 개념 및 특징
    매체 노출 효과 및 산출방법
    검색광고 기획 사용자 패턴 분석 및 매체 믹스
    매체별 시스템의 이해
    검색광고 등록 검색광고 등록시스템 및 상품
    검색광고 운용 검색광고 관리 전략
    무효 클릭 관리
    온라인 광고 정책
    검색광고 활용전략 효과분석을 위한 사전이해 및 실제 효과 분석 사용자의 행동단계와 효과 분석의 관계
    검색광고에서 매일 효과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효과분석을 위한 목표설정
    광고효과분석 방법 기초
    기초적인 광고효과분석 흐름
    기본정보 분석
    광고효과분석 방법기초
    사후 관리 키워드 사후관리
    랜딩페이지 관리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광고마케터란 어떤 자격이고 왜 필요한지, 어떤 내용을 시험보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시험은 어디서 보고 응시료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응시장소와 응시료, 시험에 관한 규정과 유의사항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댓글